[티스토리] 블로그 글의 네이버, 다음검색 반영시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랜동안 쉬다 다시 시작할 경우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나 다음 검색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와 티스토리 메타등록을 통해 반영요청을 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잘 반영되었다가 오랜만에 다시 하는 경우 위 방법도 이미 적용하였기에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와 같은 경험을 했기에 찾아보다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이 각 검색사이트에 적용되는 시간차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했기에 정확하진 않지만 공유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검색
- 네이버검색은 블로그 제목도 중요하지만 글의 완성도나 블로그지수의 반영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또한, 각 글의 조회수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는것 같아요. 본 상황에 따라 검색 순서가 위아래로 지속적 변동이 있습니다.
- 티스토리 작성 후 네이버에 반영되는 시간은 블로그 활성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며 관리한다면 1~2일안에도 반영되지만 오랜동안 하지 않았다면 5~7일 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계속 활성화 상태라면 네이버검색 반영시간이 줄어드는 느낌이며, 평균 2~3일이 소요되는것 같습니다.
-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주소 뒤에 '/rss'를 넣어서 정상적으로 발행되어 있다면 우선 기다려 보세요.
2. 다음검색
- 다음검색은 블로그의 제목 비중이 높게 느껴집니다.
블로그지수와 조회수도 영향을 미치지만 글의 작성일자 비중도 꽤 높은것으로 생각되네요.
- 네이버블로그 작성 후 다음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은 활성 블로그 기준 약 2일(48시간)정도 입니다.
이는 글작성 후 하나씩 반영하기 보다 일정기간을 두고 그 안에 작성된 모든 글을 한번에 반영합니다.
3. 결론
-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검색등록 방법에 따라 작업을 하지만, 계속 운영중이거나 잠시 쉬었다면 최소 일주일은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한달이상 글을 작성하지 않았다면 비활성으로 볼 수 있으니 기다려보세요!
- '티스토리 -> 다음검색',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검색'은 작성 즉시 반영합니다.
- 블로그주소를 입력하여 반영여부를 확인해보세요! 블로그지수에 따라 상위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없이 검색된다면 다른 이상은 없은 걸로 생각됩니다.
이상 블로그 글작성시 네이버, 다음검색 반영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